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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비 에비에이션 주가는 왜 떨어졌을까?

동말이 2023. 7. 26.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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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비 에비에이션의 주가가 떨어졌다...

■ 한 달간 꾸준한 상승을 이어오던 조비의 주가가 갑자기 급락하기 시작하였다

● 무슨일이 있었을까?

 2023년 6월 28일 미국 정부로부터 생산라인에서 생산된 기체에 대한 시험비행의 허가를  받았다는 소식과 함께 40% 다음날 11%의 주가 상승을 기록하며 승승장구... 중간중간 큰 변동성을 보이기도 하였다 -13%, -6% 등

 그럼에도 미 항공청에 3단계 시험인증을 위한 서류를 모두 제출하는 순항하고 있던 조비와 조비의 주가는 2023년 7월 19일 갑작스레 -15.81%의 하락을 기록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 왜때문에?

 JP모건의 주가 전망이 있었다. 중립에서 비중 축소로...목표가는 6$

 조비의 전날 종가는 10.06달러로 목표가 6$는 -40% 수준이다. 조비의 최근 60% 이상 상승한 주가는 시장의 과장된 반응이며 숏커버링에 의한 것으로 규정했다.

 하지만 더욱 큰... 조비에 대한 기대치를 진정으로 가라앉힌 발표가 있었다. 바로 미 연방항공청 FAA의 AAM 실행 계획 발표였다.

출처 : FAA의 AAM 실행 계획

 AAM에 대한 정의, AAM에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AAM의 필요성을 부각하는 보고서였다. 다만 AAM의 실질적인 상용화 목표가 2028년이라는 것이다.

 조비 에비에이션은 2025년 항공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기체를 개발해 왔다. 앞으로 짧게는 2년 사업 기간 중의 변수 등으로 길게 잡아도 3년 안의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던 투자자들에게 2028년은 너무 먼 이야기로 느껴졌을 것이다.

 중간 형식인증에 있는 것이 기체에 대한 것으로 모든 인증이 완료된 후에 시운전과 같은 사후 인증 활동이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FAA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의 인증단계만으로도 AAM기체에 대한 안정성을 테스트하기에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교통 정책, 인프라 등 모든 것들과 결합된 사후 인증의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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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다만, FAA의 계획을 본다면 조비가 애초에 가지고 있던 2025년까지의 항공택시 상용화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2025년까지는 FAA에서도 항공 기체만의 안정성테스트는 이미 완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체를 판매할 계획이 없는 조비인만큼 항공 택시의 운영으로 인한 이익이 가시화되기 위해서는 기체의 완성 이후에도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했던 것은 사실이기에 사후 인증이라는 것이 어쩌면 다른 회사와의 경쟁을 다소 미뤄주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투자기간이 늘어나고 기업의 수익성을 확인하는 기간이 늘어날 것임은 분명하기에 적절한 투자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 이 글은 단순한 감상을 작성한 글일 뿐 주식의 매수, 매도, 보유 등 투자와 관련한 어떠한 조언과 권유를 위하여 작성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를 선택한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글의 내용에는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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