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비 에비에이션
Joby Aviation Inc
JOBY
● 기업명 :
-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Inc)
● 티커 :
- JOBY (NYSE)
● 주요 사업 :
- 조비 에비에이션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제조 기업으로써, eVTOL(전동 수직 이착륙기)를 개발 중에 있으며 2025년 상용화를 목표에 두고 있음
- 조비는 UAM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현재 미연방항공청(FAA)의 인증 및 허가를 획득하고 있는 기업으로 최근에 생산라인에서 제조된 기체의 시험비행 허가를 획득하여 상용화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7월 FAA에 총 5단계의 인증단계 중 3단계 인증을 위한 필요서류를 모두 제출한 상태임
- 조비는 운전석 포함 5인승 기체를 개발하여 생산중에 있으며, 미 공군 조종사를 지원받아 기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음
- 도요타와의 협업으로 도요타의 동력장치 기술을 지원받고 도요타는 조비에 높은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NASA, 미 공군과도 지속적으로 협업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SKT도 최근 1억 달러의 지분 투자를 진행하였음
- 조비는 우버와도 협력하고 있으며, UAM의 기체는 상용화 이후 항공택시로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임
● 창립 연도 :
- 2009년
● 상장일 :
- 2020년 11월 9일
● 창립자 & CEO :
- 조벤 베버드(JoeBen Bevirt)
- 조벤은 조비의 설립자이가 현재 CEO로써 활동주이며, 설립 초기부터 1999년 고성능 로봇 실험실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Velocity11을 공동 설립하기도 하였음
- 조비 에비에이션 이전에 2005년 Gorillapod 플렉스블 카메라 삼각대 등을 개발 판매하는 기업 조비를 설립하기도 하였음
● 시가총액 :
- 8조 4,209억 원
● 배당 :
- 없음
● 2023년 1분기 실적발표 자료 요약 :
- 조비는 현재 기체의 테스트 및 인증 단계를 거치고 있어 매출이 없는 상태임
-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받은 지분 투자를 통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단계를 거듭할수록 이자 비용 등의 증가로 대차대조표의 상태도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다만, 기체의 상용화가 이루어진 후에 어떠한 이익을 낼 수 있을지 알 수 없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기에 상용화 단계까지 장기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임
● 가이던스 :
- 전체적인 실적발표와 마찬가지로 조비는 현재의 단계에서는 실적을 논하는 것이 어쩌면 부적절한 것이므로, 가이던스보다 더 높은 손실에도 불구하고 기체의 인증 단계의 진전으로 인하여 실적발표 당시에도 주가가 상승하였음
● 주가 :
- 상장 당시 나스닥 상승장에 힘 입어 높은 가격에 상장됨에 따라 아직까지 상장 당시의 가격은 회복하지 못하고 있음
- 지속적인 저조한 주가 흐름을 보이다가 최근 FAA로부터 생산라인에서 생산된 기체의 시험비행을 허가받음으로써 주가가 단기간에 3배 가까이 급등하였음
● 주요 지표 :
- 매출이 없는 적자 기업으로써 주가 주요지표들도 대부분 마이너스이지만,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유치한 투자 덕분에 준수한 PBR을 보여주고 있음
● 주주 구성 :
- 조비 홀딩스가 가장 높은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협업 중인 도요타와 함께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음
● 인증 단계 :
- 총 5단계로 나누어진 FAA의 인증단계를 진행중에 있으며 현재에는 3단계 인증을 위한 모든 서류 제출을 완료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음, 5단계의 인증을 모두 마치면 상용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인증단계를 지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음
● 종합 :
- 조비는 AAM, UAM 산업의 선도기업으로써 미연방항공청(FAA)로부터 가장 빠르게 인증 단계를 거치고 있는 기업임
- 최근 생산라인에서 제조된 기체에 대한 시험비행을 허가받으면서 상용화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주가가 단기간 3배 가까이 상승하였음
- 조비가 개발 중인 기체는 운전석 포함 5인승 기체로 최대 160km를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으며, 시간당 320km를 이동할 수 있는 저소음, 수직 이착륙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 미국 나사뿐만아니라 미 공군, 도요타 등과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우버의 항공사업부를 인수하기도 하였으며,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로부터 지분 투자를 유치하고 있음
- AAM, UAM은 현재 없는 산업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만큼 시장의 미래 가치를 가늠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산업은 성공 여부도 매우 중요하며, 조비 에비에이션의 기체가 FAA의 인증단계를 모두 거쳐 상용화에 성공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지속적으로 지켜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환율은 이 글 작성 당시의 환율을 적용하여 글이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에서 제공한 정보는 해석상의 오류나 기업의 정보 제공 오류 등에 의해서 실제 정보와 다를 수 있으며, 투자 종목으로 추천하거나 기업의 주식에 대한 매수, 매도 의견을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한 것이 아님을 알립니다. 더불어 개인의 투자 결정 책임은 투자를 결정한 본인에게 있으며, 투자에 대한 어떠한 의견 제시를 위한 글이 아님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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