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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업 알아보기

크록스, 브랜드를 넘어 대명사로 자리 잡은 신발 제조 기업, Croc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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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록스

Crocs Inc

CROX

 

 

 

● 기업명 :

 - 크록스 (Crocs Inc)

 

● 티커 :

 - CROX (NASDAQ)

 

● 주요 사업 :

 - 크록스는 Croslite소재를 사용한 독특한 형태의 몰딩 기술을 활용한 신발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임.

 - 크록스의 대표적인 신발 형태는 단순히 기업의 제품뿐만 아니라 그 형태의 모든 신발을 아우르는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으며, 편안함과 독특한 형태로 남녀노소, 실내, 실외를 가리지 않고 착용할 수 있는 신발 브랜드로 알려져 있음

 - Croslite 소재를 활용하여 클로그, 부츠, 샌들, 슬리퍼 등 다양한 형태의 신발을 제조하고 있으며, 신발에 장착할 수 있는 액세서리 제조업체인 Jibbitz를 인수하여 액세서리를 제작, 판매하고 있으며, 이 액세서리의 판매 수익을 통하여 2차 성징을 완료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Croslite 소재에 대한 독점권을 확보하고, 통기성 작업화 및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Crocs' 상표 및 로고에 대하여 40개국 이상에서 상표권을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음

 - 또한, Croslite 소재를 활용한 크록스 브랜드 외에 단화 브랜드이 HeyDude 브랜드를 론칭하여 새로운 성장발판으로 삼고 있음

크록스 23년 2분기 실적발표 자료

 

● 창립 연도 : 

 - 2002년

 

● 상장일 : 

 - 2006년 2월 8일

 

● 창립자 : 

 - 린든 핸슨(Lyndon Hanson), 스캇 시먼스(Scott Seamans), 조지 보덱커 주니어(George Boedecker, Jr.)

 - 이들은 편안하고 가벼운 신발을 만들고자 했으며, 최초에는 요트용 신발로 제작되었으나 매장 판매원, 의료 업계 종사자 등 다양한 직종에서 편안함을 강점으로 알려지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하였음

 

● CEO : 

 - 앤드류 리스 (Andrew Rees)

 - 리스는 2014년 6월에 사장으로 크록스에 합류하였으며, 2017년 6월에 이사회에 합류하였음

 - 리스는 신발 및 소매 업계에서 2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보스턴에 있는 LEK Consulting의 상무이사로 재직하면서 13년 동안 회사의 소매 및 소비재 사업부를 이끌었음

 

● 시가총액 : 

 - 8조 4,823억 원

 

● 배당 :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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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2분기 실적발표 자료 요약 : 

출처 : 크록스 1분기 실적(YOY)

 - 크록스는 한 분기 첫 10억 달러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크록스 브랜드와 헤이듀드 브랜드 모두에서 26%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음

 -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 연간 30%이상의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23년 2분기 기준 1년 예상 매출은 47%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또한, 적극적인 디레버리징을 위하여 부채를 상환하고 현금 흐름을 많이 창출하여 대차대조표의 건전성을 확보하였으며, 2023년 3분기부터는 자사주 매입을 재개할 것을 발표하였음

 - 재고도 전년 대비 13%감소한 것으로 발표하였으며, 이는 헤이듀드와 크록스 브랜드 모두 동일하였으며, 디지털 판매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음

 

● 가이던스 : 

크록스 23년 2,3분기 가이던스 (인베스팅닷컴 발췌)

 - 회사 전체의 수익성 면에서 물류 비용의 감소 등으로 인해서 예상치를 큰 폭으로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하였지만, 3분기의 다소 낮은 예측치 제시와 함께 헤이듀드 브랜드의 수익성이 크게 성장하지 않은 모습을 보임에 따라 실적 발표 당일 주가는 -17% 하락하였음

 

● 주가 : 

크록스 주가 흐름 (webull 발췌)

 - 꾸준히 상승하고 있던 주식은 23년 1분기 실적과, 2분기 실적 발표 때마다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며, 현재는 52주 최고가 기준으로도 상당히 많이 떨어진 가격을 형성하고 있음

 

● 주요 지표 : 

크록스 주가 주요 지표(webull 발췌)

 - 성장의 기울기는 감소하였지만,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주가의 주요 지표들도 많이 개선되었음. 다만 총자본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함에 따라 ROE 5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경제의 불확실성 등으로 확보한 현금을 아시아 시장을 더불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곳에 사용하거나,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 등으로 이어지는지를 지켜봐야 될 것으로 보임

 

● 주주 구성 : 

크록스 지분 TOP5 (네이버증권 발췌)

 - 크록스의 내부자 지분은 3.77%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기관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음

 

● 종합 : 

 - 크록스는 Croslite소재를 활용한 독특한 형태의 신발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강점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신발브랜드로 알려져있음. 액세서리 브랜드 지비츠를 인수하면서 신발에 소비자가 개별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액세서리도 판매하고 있으며, 단화 브랜드 헤이듀드를 인수하여 크록스, 헤이듀드 두 개의 브랜드 체제를 확립하고 있음

 - 크록스는 급속도로 성장하는 신발 브랜드로 유명하였으며, 높은 주식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도 유명함. 현재는 빠른 성장을 거듭한 끝에 완만한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아시아 시장 등 새로운 판로의 개척을 위해 힘쓰고 있음

 - 또한, 안정적인 수익을 기반으로 대차대조표 개선에도 힘쓰고 있으며, 2분기에 많은 부채를 갚아 내었음. 또한 23년 3분기부터는 자사주 매입을 재개할 것을 발표하는 등 가치주로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함

 - 헤이듀드의 성장성 및 수익성 악화로 인하여 예측치를 뛰어넘는 수익을 기록한 23년 2분기 실적 발표에도 불구하고 당일 17%의 주가하락을 맛보았으며, 헤이듀드의 수익성 개선이 앞으로의 크록스 주가를 횡보를 결정할 것으로 보임

 

 

 

 

 

* 환율은 이 글 작성 당시의 환율을 적용하여 글이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에서 제공한 정보는 해석상의 오류나 기업의 정보 제공 오류 등에 의해서 실제 정보와 다를 수 있으며, 투자 종목으로 추천하거나 기업의 주식에 대한 매수, 매도 의견을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한 것이 아님을 알립니다. 더불어 개인의 투자 결정 책임은 투자를 결정한 본인에게 있으며, 투자에 대한 어떠한 의견 제시를 위한 글이 아님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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