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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기업 알아보기

메타 플랫폼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까지 소셜 미디어 기업에서 메타버스, AI, VR 기업으로 전환중인, Meta Platform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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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플랫폼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을 소유 중인 거대 소셜 미디어 그룹

메타퀘스트, 메타버스, 라마 등 VR, 메타버스, AI 기업으로 전환 중인 Meta Platforms

 

● 기업명 : 

 - 메타 플랫폼스 (Meta Platforms)

 - 메타는 기업의 시초가 되었던 페이스북(FaceBook)에서 비롯된  '페이스북'이라는 사명에서 재작년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알리며 메타 플랫폼스로 사명을 변경하였음

 

● 티커 :

 - META (NASDAQ)

 

● 주요 사업 :

 - 메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전 세계 인구의 대부분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소셜 미디어의 시장 장악력을 통하여 높은 광고수익을 거둬들이던 광고 회사로 '페이스북'이라는 사명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있었음

 - 재작년 메타의 CEO인 마크 저커버그는 회사의 새로운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지목하며, 사명까지 메타 플랫폼스로 변경하며 메타버스에 역량을 집중할 것을 밝혔으나, 기존 소셜 미디어의 사용자 증가 둔화와 메타버스에 대한 회의감 등으로 1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80%에 가까운 주가 하락을 경험하였음

 - 현재는 VR 기기인 메타 퀘스트를 3까지 발표하며 VR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발전과 대규모 언어 모델인 '라마'의 오픈소스 공개 등 최근 화제가 되고있는 산업에서 역량을 발휘하며 하락하였던 주가도 전고점까지 끌어올리고 있음

 - 여전히 기존의 소셜 미디어의 고객수와 광고 수익의 견고함을 보여주면서, 새로운 먹거리인 AI, VR, 메타버스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하면서 앞으로의 성장 기대감을 키우고 있음

출처 : 메타 플랫폼즈 공식 홈페이지

 

● 창립 연도 : 

 - 2004년

 - 전 세계를 아우르는 소셜 미디어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The FaceBook'을 출시하며 설립되었으며, 이후 

'the'를 제외한 FaceBook으로 명명하며 사용자를 끌어모으기 시작하였으며, 2010년 사용자 5억 명을 돌파하였고, 2012년 인스타그램, 2014년 왓츠앱 등을 인수하면서 거대 SNS 기업으로 성장하였음

 

● 상장일 : 

 - 2012년 5월 18일

 - 메타 플랫폼스는 상장 이후부터 스마트폰의 발전과 꾸준한 사용자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인 주가 성장을 기록하였음

 

● 창립자 & CEO : 

 -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 마크 저커버그 외에 공동 설립자인 더스틴 모스코비츠, 크리스 휴스 등이 있지만, FaceBook이라는 소프트웨어의 아이디어부터 이후의 운영까지 저커버그가 대부분의 역할을 하였으며, 여전히 CEO로 활동하고 있음

 -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다가 페이스북을 개발하여 페이스북의 세계적인 진출에 전념하였으며, 현재의 메타버스, AI, VR 기업으로 전환에 공헌하며 회사의 전반적인 방향을 잡고 제품 전략을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시가총액 : 

 - 1,073조 7,164억 원

 

● 배당 :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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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2분기 실적발표 자료 요약 : 

메타 23년 2분기 실적 (YOY)

 - 메타는 2022년 좋지 않았던 실적들을 다시 끌어올리며, 과도한 투자 비용 발생에 따른 수익성 악화 및 기존 수익원인 광고 수익의 감소 등의 우려를 떨쳐내고 다시 성장하는 그림을 만들어내는 실적을 발표하였음

 - 전년 대비 65% 증가한 부채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부채와 맞먹는 현금을 확보 하고 있으며, 대부분 자산 증가에 따른 부채 발생으로 보임

 - 매년 30~40조, 분기별로 10조가 넘는 연구개발 비용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유지 중에 있으며, 현재 다양한 산업의 초기 선도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이 비용의 회사 가능성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이번 분기에 'X(구 트위터)'의 대항을 위하여 '스레드'를 출시하여 초기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지속적인 관심은 받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페이스북의 월간 사용자가 30억 명을 넘어 여전히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음을 입증하기도 하였음

 - 또한, 3분기에 VR기기인 메타퀘스트 3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더 높은 해상도와 그래픽 성능을 구현하였으며 다양한 혼합 현실 기능을 추가하였음을 밝혔음

 

● 가이던스 : 

메타 23년 2,3분기 가이던스 (인베스팅닷컴 발췌)

 - 광고 노출에 AI 기술을 접목하는 등의 노력으로 SNS 어플의 광고수익이 전년 대비 12% 증가하고 메타퀘스트 3의 출시로 VR기기의 매출 증가가 기대되는 등 2분기 가이던스 만족과 더불어 3분기 매우 높은 실적 예측치를 제시하면서 주목받았음

 - 이러한 실적과 가이던스 제시의 영향으로 메타는 3 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10%가 넘는 주가 상승을 기록하였음

 

● 주가 : 

메타 주가 기록(webull 발췌)

 - 메타는 재작년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발표하며 80% 가까운 주가 하락을 기록하여 400$선에 있던 주가가 급격히 하락하여 80$에 안착하였음

 - 하지만, 지속적인 수익성 증명과 함께 미래 먹거리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 기존 SNS 사업의 성장과 수익성 개선 등을 실적으로 증명하며 올해 들어 모든 하락분을 넘고 전고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음

 

● 주요 지표 : 

메타 주가 주요 지표(webull 발췌)

 - 이번 분기 50조에 가까운 자산 증가로 인해 ROA이가 다소 주춤한 모습이 있지만, 전년대비 16%가 넘는 순이익의 증가로 ROE, EPS 등 수익성 지표가 많이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 다만, 자산 증가를 위한 부채 발생으로 부채비율은 35% 넘게 상승하였으나, 위기관리를 위한 현금 확보 등으로 충분히 만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주주 구성 : 

메타 지분 TOP5 (네이버증권 발췌)

 - 메타의 지분은 78.88%가 기관 투자자들의 손에 있으며, 내부자를 포함한 관계 지분은 1%가 되지 않음

 

● 종합 : 

 - 메타 플랫폼스는 글로벌 거대 소셜 미디어 기업이었던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발표하며 현재의 이름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이후 메타버스, VR기기, AI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

  - 재작년 사명 변경과 함께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기존 SNS의 사용자 증가 둔화 및 광고 수익 감소, 새로운 먹거리에 대한 막대한 개발 투자비용 등의 우려를 안고 80%가 넘는 주가 하락을 기록하였음

 - 하지만, AI 기술을 접목한 광고 노출에 따른 광고 수익 개선, 지속적인 SNS 사용자 증가 및 숏 콘텐츠 플랫폼인 릴스(REELS)의 사용자 증가 등 견고한 실적을 보여주면 예전의 주가를 회복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3분기 중 개선된 성능의 메타퀘스트 3을 발표하고, 초거대 언어 모델인 라마 2의 소스를 공개하여 다른 AI 기업과는 다른 방향성을 모색하는 등 메타만의 새로운 미래 전략을 가시적으로 증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직접적인 수익으로의 전환에 대한 입증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임

 

 

 

 

* 환율은 이 글 작성 당시의 환율을 적용하여 글이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에서 제공한 정보는 해석상의 오류나 기업의 정보 제공 오류 등에 의해서 실제 정보와 다를 수 있으며, 투자 종목으로 추천하거나 기업의 주식에 대한 매수, 매도 의견을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한 것이 아님을 알립니다. 더불어 개인의 투자 결정 책임은 투자를 결정한 본인에게 있으며, 투자에 대한 어떠한 의견 제시를 위한 글이 아님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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