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명 :
- 커민스 (cummins inc)
● 티커 :
- CMI (NYSE)
● 주요 사업 :
- 커민스는 디젤, 천연가스, 하이브리드 및 전기 엔진과 연료 전지, 발전기, 여과 및 배출 처리 시스템 등을 설계하고 제조, 판매하는 기업임
- 19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영업 중이며, 다양한 연료 유형의 엔진과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시장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음
- 2017년 테슬라에 앞선 완전 전기형 중장비 트럭이 AEOS를 공개하기도 하였으며, 전기 동력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음
- 2024년 1월 배기가스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보조장치 설치로 인하여 2조 2천억 원의 벌금을 부과받은 바 있으나, 이는 2013년부터 2023년까지 생산된 제품에 대하여 조사되었던 건으로 대기환경법 위반 혐의로 부과된 벌금 중 역대 최고 규모로 기록됨
● 창립 연도 :
- 1919년
- 커민스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회사로, 설립 당시에는 엔진 제조에 집중하였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과 및 발전 관련 기술을 개발하면 사업 영역을 확장해 왔음
● 상장일 :
- 1964년 9월 10일
● 창립자 :
- 클레시 커민스(Clessie Cummins)
- 커민스는 엔진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1919년에 Cummins Engine Company를 설립함
- 1921년 클레시 커민스는 첫 특허 기술인 직접 분사 디자인을 활용한 모델 F 엔진의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이를 시작으로 엔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1937년 최초 흑자 전환도 성공시켰음
● CEO :
- 제니퍼 럼시(JENNIFER RUMSEY)
- 30년 이상 커민스에서 근무하며 2012년부터 CEO로 활동하였던 톰 라인바거(Tom Linebarger)의 뒤를 이어 2023년 8월 1일 CEO로 임명되었음
- 20년 넘게 커민스에서 근무하였으며, 최고 기술 책임자를 역임하기도 하였음. 그녀는 커민스의 혁신 전략인 Destination Zero(탄소 배출 제로)의 공동 설계자로서 회사의 탈탄소화 전략을 크게 발전시켰으며, 취임 후 3분기 연속 분기 매출 성장을 이뤄내기도 하였음
● 시가총액 :
- 54조 3,025억 원
● 배당 :
- 6.72$ (배당 수익률 : 2.27%)
● 2023년 4분기 실적발표 자료 요약 :
- 대기환경법 규제 위반과 관련한 규제 기관과의 합의 및 사업부 분리 등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으로 인하여 4분기에 일시적인 적자를 기록하였지만, 회사의 발표에 따르면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조정 순이익은 증가하였음
- 북미 지역 매출은 8%, 그 외 글로벌 매출이 13% 성장하는 등 회사 제품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있었다고 밝혔음
● 가이던스 :
- 커민스는 4분기 실적발표에서 북미 트럭 시장의 수요 둔화를 예측하면서 2~5% 하락한 매출을 예상하였으며 수익은 5~15% 감소할 것을 예상하였음
● 주가 :
- 24년도 디젤엔진 등에 대한 수요 둔화 예측에도 불구하고, AI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른 전력 수요의 강화에 따른 전기 발전 관련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
- 또한, 배기가스 규제가 심해져 결국 규제를 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젤 엔진 개발에 부담을 느낀 상용차 기업들이, 디젤 엔진의 근본기업이라 할 수 있는 커민스의 엔진을 도입하기 시작한 움직임 또한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임
● 주요 지표 :
- 규제 위반 벌금 지불을 위한 일회성 비용으로 대부분의 수익지표가 악화되었으나, 여전히 저PBR을 유지하며 현금 흐름 또한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주주 구성 :
- 역사가 깊고, 장시간 높은 수익성을 자랑하는 기업인만큼 대부분 기관 투자자들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비중이 94.54%에 육박함
- 지주회사와 내부자 비중은 1%에 미치지 못하며, 그 외 기타 투자자가 4.87%를 보유 중에 있음
● 종합 :
- 커민스는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의 엔진, 발전 및 여과 처리 시스템 관련 기업으로, 설계, 제조, 판매를 통합 운영하며 190개 국가 및 지역에 활동하고 있음
- 디젤 엔진 회사로 출발하여, 디젤 엔진의 근본 회사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배기가스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불법 장치를 부착하여 규제역사상 최고 벌금을 부과받으며 이미지에 손상을 입은 상황임
- 더욱이, 가장 큰 매출 부분인 디젤 엔진은 환경 규제에 따라 폐기되는 수순으로, 엔진 개발을 꺼려하는 상용차 기업들의 수요가 단기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디젤 엔진의 사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임
- 다만, 오랜 기간 전기 발전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지속해 왔고, 전기 발전과 관련된 제품들로 충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 만큼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잘 변화한다면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임
* 환율은 이 글 작성 당시의 환율을 적용하여 글이 작성되었습니다.
* 이 글에서 제공한 정보는 해석상의 오류나 기업의 정보 제공 오류 등에 의해서 실제 정보와 다를 수 있으며, 투자 종목으로 추천하거나 기업의 주식에 대한 매수, 매도 의견을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한 것이 아님을 알립니다. 더불어 개인의 투자 결정 책임은 투자를 결정한 본인에게 있으며, 투자에 대한 어떠한 의견 제시를 위한 글이 아님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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